⭐ 오늘의 연습 문장 10 가지 ⭐
“What are you going to do this weekend?” (이번 주말에 뭐 할 거예요?)
“I don’t know what to do about it.” (그것에 대해 뭘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Could you give me a hand with this?” (이것 좀 도와주시겠어요?)
“It’s a piece of cake.” (그거 식은 죽 먹기야. / 아주 쉬워.)
“I should have studied harder for the test.” (시험공부 더 열심히 했어야 했는데.)
“I’m not sure what’s going on here.” (여기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Let me know if you need anything else.” (다른 거 필요한 거 있으면 알려주세요.)
“He used to live in a big house, but not anymore.” (그는 예전에 큰 집에 살았었지만, 더 이상은 아니에요.)
“I’ve got a lot of things to tell you about.” (당신에게 할 얘기가 아주 많아요.)
“It’s not as easy as it looks, is it?” (보기만큼 쉽지 않죠, 그렇죠?)
🌟 선택적 심화학습 🌟
문장 1: “What are you going to do this weekend?” (이번 주말에 뭐 할 거예요?)
- 주요 학습 포인트:
- What are you → Whatcha /ˈwʌtʃə/ (축약 및 연음)
- going to → gonna /ˈɡənə/ (축약)
- do this (자음+자음 연결 시 앞 자음 약화/탈락 가능성)
- 발음 분석 및 한글 가이드:
- /ˈwʌtʃə ɡənə ˈduː ðɪs ˈwiːkend/
- 왓쳐 거너 두디스 위켄ㄷ?
- What are you는 ‘와러유’ 또는 더 빠르게 ‘왓쳐’처럼 들립니다. going to는 ‘고잉투’가 아니라 ‘거너’로 아주 흔하게 축약됩니다. do this에서 do의 끝소리와 this의 첫소리가 부드럽게 이어지거나, do의 끝 모음이 살짝 짧아질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소리 내보세요!
- “왓쳐 거너” 부분을 한 덩어리로 부드럽게 연결하고, “두 디스 위켄드?” 하며 뒷부분에 자연스럽게 힘을 실어보세요. weekend의 끝소리 d는 아주 약하게!
- 추가 표현: What are your plans for this weekend? (이번 주말 계획이 뭐예요?)
문장 2: “I don’t know what to do about it.” (그것에 대해 뭘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 주요 학습 포인트:
- don’t know → dunno /dəˈnoʊ/ 또는 donkno (t 탈락 및 연음)
- what to → whatta /ˈwʌtə/ 또는 whadda /ˈwʌdə/ (t 유화/플랩)
- about it → aboudit /əˈbaʊdɪt/ (t 유화/플랩 및 연음)
- 발음 분석 및 한글 가이드:
- /aɪ dəˈnoʊ ˈwʌtə duː əˈbaʊdɪt/
- 아이 더노우 와러 두 어바우딧.
- don’t know는 ‘돈 노우’가 아니라 ‘t’가 거의 사라지며 ‘더노우’ 또는 ‘돈노우’처럼 들립니다. what to의 ‘t’는 모음 사이에서 부드러운 ‘ㄹ'(/ɾ/) 소리로 변해 ‘와러’처럼, about it의 ‘t’도 ‘ㄹ’ 소리로 변하며 앞의 about과 합쳐져 ‘어바우릿’ 또는 ‘어바우딧’처럼 들립니다.
- 이렇게 소리 내보세요!
- “아이더노우” / “와러두” / “어바우딧” 세 덩어리로 나누어 연습한 후, 전체를 부드럽게 연결해보세요. 특히 know와 do에 살짝 힘을 주세요.
- 추가 표현: I have no idea what to do. (뭘 해야 할지 전혀 모르겠어.)
문장 3: “Could you give me a hand with this?”
(이것 좀 도와주시겠어요?)
- 주요 학습 포인트:
- Could you → Couldja /ˈkʊdʒə/ (동화: d+y → dʒ)
- give me a → gimmeea /ˈɡɪmiə/ (축약 및 연음)
- hand with (d 탈락 가능성)
- 발음 분석 및 한글 가이드:
- /ˈkʊdʒə ˈɡɪmiə hænd wɪθ ðɪs/ (또는 /ˈkʊdʒə ˈɡɪmiə ˈhæn wɪθ ðɪs/)
- 쿠쟈 기미어 핸(ㄷ) 윋 디스?
- Could you는 ‘쿠드 유’가 아니라 ‘쥬’ 소리가 합쳐져 ‘쿠쟈’처럼 들립니다. give me a는 ‘기브 미 어’가 아니라 ‘기미어’로 빠르게 축약되고 연음됩니다. hand with에서 hand의 d는 뒷 자음 w 앞에서 매우 약해지거나 생략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소리 내보세요!
- “쿠쟈 기미어” 부분을 한 호흡으로 연결하고, “핸윋디스?” 하며 요청하는 느낌을 살려보세요.
- 추가 표현: Can you help me with this? (이것 좀 도와줄 수 있어?)
문장 4: “It’s a piece of cake.”
(그거 식은 죽 먹기야. / 아주 쉬워.)
- 주요 학습 포인트:
- It’s a → Itza /ˈɪtsə/ (연음)
- piece of → pieceuv /ˈpiːsəv/ 또는 pieceah /ˈpiːsə/ (연음 및 of의 약화 /əv/ 또는 /ə/)
- 발음 분석 및 한글 가이드:
- /ˈɪtsə ˈpiːsəv keɪk/ 또는 /ˈɪtsə ˈpiːsə keɪk/
- 잇츠어 피써 케잌.
- It’s a는 ‘잇츠 어’가 아니라 ‘잇써’ 또는 ‘잇쩌’처럼 부드럽게 이어집니다. piece of는 ‘피스 오브’가 아니라 of가 약화되어 ‘피써브’ 또는 ‘피써’처럼 들립니다.
- 이렇게 소리 내보세요!
- “잇써 피써 케잌” 하며 cake에 가장 큰 강세를 두고, 앞부분은 물 흐르듯 연결합니다.
- 추가 표현: It’s as easy as pie. (파이만큼 쉬워. / 아주 쉬워.)
문장 5: “I should have studied harder for the test.”
(시험공부 더 열심히 했어야 했는데.)
- 주요 학습 포인트:
- should have → shoulda /ˈʃʊdə/ (축약)
- studied harder (d+h 연음 시 d 약화 또는 h 탈락 가능성)
- harder for (r+f 연음)
- for the (for의 약화 /fər/ 또는 /fə/)
- 발음 분석 및 한글 가이드:
- /aɪ ˈʃʊdə ˈstʌdid ˈhɑːrdər fər ðə test/
- 아이 슈러 스떠딛 하더퍼더 테스트.
- should have는 ‘슈드 해브’가 아니라 ‘슈러’ 또는 ‘슈르’처럼 아주 약하게 축약됩니다. studied harder에서 studied의 d 소리가 harder의 h 앞에서 약해지거나, h가 거의 묵음처럼 되어 ‘스떠디더더’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for the에서 for는 /fər/ 또는 /fə/로 약화됩니다.
- 이렇게 소리 내보세요!
- “아이 슈러” 부분을 약하고 빠르게, studied, harder, test에 강세를 주며 리듬을 타보세요.
- 추가 표현: I regret not studying harder. (더 열심히 공부하지 않은 것을 후회해.)
문장 6: “I’m not sure what’s going on here.” (여기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 주요 학습 포인트:
- not sure (t 탈락 또는 약화)
- what’s → whatz /wʌts/ 또는 /wʌs/ (s가 z처럼 유성음화되거나, t 탈락)
- going on → goinon /ˈɡoʊɪnɑːn/ (연음)
- on here (n+h 연음 시 h 탈락 가능성)
- 발음 분석 및 한글 가이드:
- /aɪm nɑːt ʃʊr wʌts ˌɡoʊɪŋˈɑːn hɪr/ (또는 /aɪm ˈnɑʃʊr wʌs ˌɡoʊɪŋˈɑːnɪr/)
- 아임 나(앝) 슈어 왓츠 고이(닝)아니어.
- not sure에서 not의 t는 약해지거나 거의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what’s는 ‘왓츠’ 또는 빠르게 ‘왓스’처럼 들립니다. going on은 ‘고잉 온’이 아니라 ‘고이(닝)안’처럼 연음됩니다. on here는 ‘온 히어’가 아니라 h가 약해지면서 ‘오니어’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소리 내보세요!
- sure, going on, here에 강세를 두고, not과 what’s는 부드럽게 넘어가세요. 전체적으로 궁금해하는 뉘앙스를 살립니다.
- 추가 표현: What’s happening here? (여기서 무슨 일이야?)
문장 7: “Let me know if you need anything else.”
(다른 거 필요한 거 있으면 알려주세요.)
- 주요 학습 포인트:
- Let me → Lemme /ˈlemi/ (축약)
- know if → knowwif /ˈnoʊwɪf/ (모음+모음 연음 시 w 삽입)
- need anything (d+모음 연음)
- anything else (g+e 연음)
- 발음 분석 및 한글 가이드:
- /ˈlemi noʊwɪf ju niːd ˈeniθɪŋ els/
- 레미 노우윕 유 니데니띵 엘스.
- Let me는 ‘렛 미’가 아니라 ‘레미’로 축약됩니다. know if는 ‘노우 이프’가 아니라 중간에 약한 ‘w’ 소리가 들어가 ‘노우윕’처럼 부드럽게 이어집니다. need anything은 ‘니드 애니띵’이 아니라 ‘니데니띵’처럼 연음됩니다.
- 이렇게 소리 내보세요!
- “레미 노우윕” / “유 니데니띵 엘스” 두 덩어리로 나누어 연습하고, know, need, anything, else에 강세를 살짝 주면서 친절하게 말하는 느낌으로 해보세요.
- 추가 표현: Tell me if there’s anything else I can do for you. (제가 당신을 위해 할 수 있는 다른 일이 있다면 말해주세요.)
문장 8: “He used to live in a big house, but not anymore.”
(그는 예전에 큰 집에 살았었지만, 더 이상은 아니에요.)
- 주요 학습 포인트:
- used to → useta /ˈjuːstə/ (축약 및 d+t → t)
- live in a → livina /ˈlɪvɪnə/ (연음)
- big house (g+h 연음 시 g 약화 또는 h 탈락 가능성)
- but not (t+n 동화 또는 t 탈락)
- 발음 분석 및 한글 가이드:
- /hi ˈjuːstə lɪvɪnə bɪɡ haʊs bət nɑːt ˌeniˈmɔːr/ (또는 /hi ˈjuːstə ˈlɪvɪnə ˈbɪɡaʊs bəˈnɑːɾˌeniˈmɔːr/)
- 히 유스터 리비너 빅하우스, 버난 에니모얼.
- used to는 ‘유즈드 투’가 아니라 ‘유스터’로 발음됩니다. live in a는 ‘리브 인 어’가 아니라 ‘리비너’로 부드럽게 이어집니다. big house는 ‘빅 하우스’보다는 h가 약해져 ‘비가우스’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but not에서 but의 t는 뒤의 n 앞에서 매우 약해지거나 거의 들리지 않아 ‘버낫’ 또는 ‘번낫’처럼 들립니다. not anymore에서 not의 t가 유화되어 ‘나레니모얼’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
- 이렇게 소리 내보세요!
- “히 유스터 리비너” 부분을 한 덩어리로, big house와 anymore에 강세를 주며 과거와 현재의 대조를 살려 말해보세요.
- 추가 표현: He no longer lives there. (그는 더 이상 거기에 살지 않아.)
문장 9: “I’ve got a lot of things to tell you about.”
(당신에게 할 얘기가 아주 많아요.)
- 주요 학습 포인트:
- I’ve got a → I’ve gotta /aɪv ˈɡɑːtə/ 또는 I’vgarra /aɪvˈɡɑːɾə/ (축약, t 유화/플랩, 연음)
- lot of → lotta /ˈlɑːtə/ (축약, t 유화/플랩)
- things to → thingsta /ˈθɪŋstə/ (s+t 연음, to 약화)
- tell you about (연음, 끝자음 약화)
- 발음 분석 및 한글 가이드:
- /aɪv ˈɡɑːɾə ˈlɑːɾə θɪŋz tə tel ju əˈbaʊt/
- 아입 가러 라러 띵스 터 텔 유 어바웃.
- I’ve got a는 ‘아입 가러’ 또는 ‘아입 가르어’처럼 들립니다. lot of는 ‘라러’ 또는 ‘라르어’로 축약됩니다. things to는 ‘띵스 투’가 아니라 to가 약화되어 ‘띵스터’처럼 들립니다. tell you about 전체가 부드럽게 이어지며, about의 끝 t는 약하게 발음됩니다.
- 이렇게 소리 내보세요!
- “아입가러라러” 부분을 매우 빠르게 한 덩어리로, things, tell, about에 강세를 주며 말하고 싶은 것이 많다는 느낌을 표현해보세요.
- 추가 표현: There’s so much I want to tell you. (너에게 하고 싶은 말이 정말 많아.)
문장 10: “It’s not as easy as it looks, is it?”
(보기만큼 쉽지 않죠, 그렇죠?)
- 주요 학습 포인트:
- not as → nodaz /ˈnɑːdæz/ (t 유화/플랩, 연음)
- easy as → easyaz /ˈiːziæz/ (연음)
- as it → azit /ˈæzɪt/ (연음)
- looks, is it? (부가 의문문의 억양 및 연음)
- 발음 분석 및 한글 가이드:
- /ɪts nɑːdæz ˈiːziæzɪt lʊks ˈɪzɪt/
- 잇츠 나대즈 이지애짓 룩스, 이짓?
- not as는 t가 유화되어 ‘나대즈’처럼 들립니다. easy as it looks 전체가 거의 한 단어처럼 부드럽게 이어지며, as it은 ‘애짓’으로 연음됩니다. 부가의문문 is it?은 끝을 살짝 올리며 발음합니다.
- 이렇게 소리 내보세요!
- “잇츠나대즈 이지애짓 룩스”까지는 비교적 평탄하게 가다가, “이짓?” 하고 확인하듯 살짝 올려주세요. not, easy, looks에 강세를 줍니다.
- 추가 표현: It’s harder than it looks. (보기보다 어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