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ve often wondered about that.

협력하여 동사 이루기

Go to English Version
Explore the Table of Contents


앞에서 우리는 동사뭉치(Verb Avengers)를 <조동사+빈도부사+동사+부사+전치사>로 이루어진다고 정의하였다.


동사뭉치(Verb Avengers): <조동사 + 빈도부사 + 동사 + 부사 + 전치사>


이제 이 식의 두번째 멤버 빈도부사라고 하는 특별한 부사를 살펴보기로 하자. 조셉의 대사 “I’ve often wondered about that.” 역시 키팅 선생의 말 “We must constantly look at things in a different way.”와 마찬가지로 동사뭉치의 모든 멤버를 동원한 표현이다. 그리고 이 두 문장의 동사뭉치의 두 번 째로 등장하는 often과 constantly 모두 빈도를 표현하는 부사다.

보통 부사는 동사 뒤에서 동사를 도와준다. 하지만 위의 예처럼 빈도부사는 동사뭉치(Verb Avengers)의 그룹에 속해 동사의 표현을 더 정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냥 빈도부사라고 말했지만, 우리가 말하는 빈도부사는 다음의 정리된 표처럼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생각해야 한다.  

빈도를 나타내는 부사        의미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
always 항상100%completely
constantly99%nearly, mostly, almost
usually 대개80%정도generally
often 종종70-80%정도 
sometimes 때때로50%미만 정도 
seldom 드물게20-30% 정도possibly
rarely 드물게10-20%정도hardly
never 결코(안 한다는 뜻)0% 


이런 부사들이 쓰이는 표현 몇 개를 살펴보기로 하자. 다음은 인종문제를 다룬 영화 <똑바로 살아라(Do The Right Thing, 1989)>에서 동네 어른이 동네청년과 나누는 대사다.  

그 외에 빈도부사들이 사용되면 대사를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fathom (의미 등을) 헤아리다[가늠하다]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