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the land.

The LORD had said to Abram, “Leave your country, your people and your father’s household and go to the land I will show you.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 창세기 12:1

태초에 주어와 동사를 말씀하시니라

Find the full list in the table of contents
Go to English Version

영어는 주어 다음에는 동사가 나와야 하나의 문장이 이루어진다. 주어라는 이름때문에 그리고 문장 제일 앞에 나오는 이유로 주어가 문장의 주인 같지만, 사실 문장에서 주역은 언제나 동사다. 어떤 글이던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완성이 안될 뿐 아니라 문장에서 동사는 언제나 하나다. 여러 동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어떤 방식이든지 주역만 빼고 다른 동사는 모두 중성화 수술이라도 시켜야 한다. 심한 표현이기는 하지만 한 나라의 궁궐에 왕이 하나만 있어야 하는 것과 비유할 수 있다. 그래서 동사 앞에 to를 붙이거나 뒤에 ing를 추가하는 것 모두 다른 동사들을 제거하는 방법이라고 보면 된다.


학교에서 우리는 다양한 종류의 동사를 배웠다. 실제로 어순이라는 것도 동사가 결정하는 것이며, 동사의 종류에 따라 뒤에 따라오는 궁금증을 해소시키는 방법도 달라진다. 일단 이렇게 단순화하자. 동사는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인가 아닌 가에 따라 일단 자동사(Transitive Verbs)와 타동사(Intransitive Verbs)로 나눈다. 그리고 보어가 필요한가 아닌 가에 따라 완전동사(Complete Verbs)와 불완전동사(Incomplete Verbs)로 구분한다. 보어라는 단어를 복잡하게 받아들이지 말고 일단 주어를 보충해주는 말이라는 정도로 이해하자.


주어와 동사만 있으면 보통 의미를 전달하는 기본을 갖추게 된다. 예를 들어 “I go.” 는 그 자체로도 “나는 간다”라는 의미가 전달이 된다. 그리고 문법적으로도 완성된 문장이다. 이처럼 주어와 동사(S + V) 만으로도 완성된 문장을 만들 수 있는 동사를 완전자동사라고 한다. 동사만으로 완전한 문장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다른 표현으로 보어가 필요 없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Go!”라고만 해도 그 자체가 완벽한 문장이 된다. 이런 자동사는 주로 go, come, run, walk, die, fly처럼 가고 오는 것을 의미하는 동사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스스로(自) 움직이는(動) 자동사다.

“Now go(이제 가라.)”는 문법적으로 완성된 문장이다. 그렇다고 해서 말하고자 하는 사람의 모든 의미가 완성된 것은 아니다. Go하면 ‘어디로?’라는 의문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go’라고 명령한 후에 to the land I will show you(내가 너에게 보여줄 땅으로)’라고 친절하게 말씀해 주신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것은 동사에 따라 우리의 영어 <어순식>에서 동사 다음에 나올 궁금증이 달라진다는 점이다. 누가 “Go!”하는데, 누구를? 무엇을? 어떤데? 와 같은 궁금증을 가질 리가 없다. 결국은 동사에 따라 어순식의 나머지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의 영어 제 2의 원칙을 조금 다르게 해석하면 주어와 동사가 결론을 맺은 후 그 다음에 나오는 말은 동사를 보충해 주는 말이 된다는 점이다. “Go!”하니까 “어디로?”라는 궁금증이 생긴다. 하나님은 “그 땅으로(to the land)”하신다. 그러고 나니 “어떤 땅?”이라는 궁금증이 생기게 된다. 그래서 다시 ‘내가 너에게 보여줄(I will show you)’이라고 보충 설명을 해 주고 계시는 것이다. 그렇게 완성된 문장이 “Go to the land I will show you.“이다.

차차 ‘어디로?’, ‘어디서?’와 같은 장소에 대한 표현을 더 논의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대표적인 자동사 Come과 go에 대해 잠시 알아보기로 하자.


우리말로 come은 보통 [오다] 그리고 go는 [가다]로 해석하지만, 사실 come이라는 단어는 우리말의 ‘가다’와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다.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다음의 성경구절을 보자.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